흐림2.0℃미세먼지농도 좋음 10㎍/㎥ 2024-11-29 현재

나도 한마디

폭염에 의한 장애시 알아야할 사항

작성자 ***

작성일12.08.07

조회수906

첨부파일
연일 가마솥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폭염에 의해 우리의 여름철 건강관리에 커다란 위험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폭염에 따른 일사병 등을 주의하셔야 하며 열대야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야 하는데
폭염에 대비한 응급처치법을 알아보아야겠습니다

일사병
일사병은 열에 의한 스트레스로 인해 염분과 수분이 소실되어 생기는 질환으로, 대부분 열에 상당시간 노출됐으나 제대로 수분 및 염분 섭취를 하지 않아 발생합니다.
증상
땀을 많이 흘리고 창백하며 두통, 위약감, 구역, 구토, 어지럼증 등을 호소하며
체온은 크게 상승하지 않습니다.
대처법
일사병이 의심되면 서늘한 곳에서 쉬면서 시원한 음료, 특히 염분이 포함된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고 맥주 등 알콜이 포함된 음료는 피해야 합니다.
야외에서 땀을 많이 흘리는 작업자는 약간의 소금 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열사병
열사병은 일단 발생할 경우 치사율(60%)이 높고 열관련 응급질환 중 가장 심각한 질환입니다. 체온조절중추가 외부의 열 스트레스에 견디지 못해 그 기능을 잃으면서 발생합니다
증상
대개 40도가 넘는 높은 체온이 관찰되고 땀이 나지 않아 피부가 건조하며 심한 두통과 어지러움, 구역의 증상을 보이며 의식이 혼미해지거나 심하면 의식을 잃기도 해 위험합니다.
대처법
무엇보다 환자의 체온을 빨리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자를 차가운 물에 담근다거나 환자에게 물을 뿌리면서 바람을 불어주는 방법을 사용하며환자의 체온이 너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의식이 없는 환자에게 함부로 음료를 마시도록 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삼가해야겠습니다.

익산소방서 함열119안전센터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군산시청 행정지원과 시정계에서 제작한 "나도 한마디"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근수정일 2022-01-22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