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7.0℃미세먼지농도 좋음 17㎍/㎥ 2024-11-18 현재

보건소공지사항

[팩트체크] 원숭이두창(part2) 관련

작성자 보건행정과

작성일22.07.05

조회수1473

첨부파일

 

'원숭이두창' 팩트체크 part.2

Q1. 해외여행을 앞두고, 원숭이두창 예방을 위해 국내 두창 백신접종이 가능하다?

현재, 일반 국민은 원숭이두창 예방을 위한 두창백신 접종 대상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현재 두창백신 접종은 감염 가능성이 높은 밀접접촉자와 의료진 등 고위험군에 한해 제한적으로 접종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국내 비축하고 있는 두창백신은 생물테러 또는 국가의 공중보건위기 상황 시 사용할 목적으로 감염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군 등 제한적인 대상에 대한 접종시행은 국외 동향,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접종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Q2. 원숭이두창은 백신과 치료제가 있기 때문에 안심해도 된다?

WHO에 따르면 최근 원숭이두창의 치명률은 3~6% 수준으로 무시할 수준은 아닙니다. 특히 신생아, 어린이, 면역저하자 등에서는 심각한 증상으로 진행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감염자는 의료기관을 통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22년 발생국가 중 현재까지 사망자는 1명(나이지리아)입니다. (6.29. 기준)

국내 비축된 2세대 두창백신은 두창 예방에 대해 식약처 품목허가를 받은 제품으로, 원숭이두창에도 85%의 교차면역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현재 감염 가능성이 높은 밀접접촉자와 의료진 등 고위험군에 한해 제한적으로 접종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활용 가능한 치료제*는 현재 의료기관에서 사용 가능하며 원숭이두창 치료를 위한 항바이러스제인 테코비리마트 500명분은 7월 중 국내 도입할 예정입니다. *시도포비어, 백시니아 면역글로불린

원숭이두창에 대한 과도한 불안보다, 손씻기, 마스크 착용 등 감염병예방수칙을 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군산시청 보건행정과 보건행정계에서 제작한 "보건소공지사항"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에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제4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 공공누리 마크를 클릭하시면 상세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콘텐츠 관리부서 보건행정과 보건행정계
담당전화 063-454-4926
최근수정일 2024-02-02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정보만족도조사
페이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