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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제안

문화/관광 효과적인 지자체의 경제활성화 홍보에 관한 아이디어 및 안건
원데스 만료 2019. 11. 17~2019. 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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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지자체의 경제활성화 홍보에 관한 아이디어 및 안건

 

마포구는 지역자체 관광자원 및 브랜드 홍보 및 마케팅을 위해

https://view.asiae.co.kr/article/2019070907560102981

본 기사처럼, 개인방송인 BJ 창현을 업무협약을 올해 7월에 체결하였습니다.

 

하지만,

기사의 홍보는 개인방송인에 직접적인 의존도가 심하며 더불어 개인방송인 특성상 자주

미디어에 노출되어 안좋은 점이 부각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현재 일부에서는 개인방송인들을 통한 홍보를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또한 보통의 지자체 관광자원, 브랜드 홍보 및 지역축제 홍보는

연예인과 인플루언서(sns스타)들을 섭외하여, 축제를 홍보하는데,

이는 홍보 비용도 비쌀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활동을 하지 않아

단발성으로 끝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저희 청년 창업팀은 보다 체계적이며

효과적인 아이디어 및 안건을 제작 하였습니다.

저희는 이전에 인터넷 및 여러 플렛폼에서 활동하는 인터넷 방송인들의

시청인원, 시청자 특징, 유튜브 구독자, 방송 컨텐츠 분류, 방송 스타일을

분류한 데이터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 지방을 많이 꺼려하는 젊은이들에게 직접적으로 지자체의 관광지/ 맛집/ 특산품/ 체험등과 같은 다양한 매력들을 개인방송인들을 통해 노출하려 합니다.

 

방송인들을 통해 실시간 방송 및 유튜브 영상으로 지자체에 이모저모를 소개할 생각입니다

(데이터 및 프로그램 개발 - 김우겸: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

Computer Science 석사 진행/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Champaign - Math 학사)

 

또한, 지자체에서 홍보 및 마케팅을 원하는 지역/특산품/먹거리/관광지/체험 등과 어울리는

개인방송인을 섭외한 후, 이에 어울리는 콘티, 아이디어 및 대본 제작을 하겠습니다.

(콘티 및 대본 제작 - 이우석: University of Utah - Comm Bachelor of Art 학사)

 

TV 예능 대본처럼 제작된 대본을 가지고,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분야를 촬영 장비를 대여, 촬영에 관한 스펙이 필요한 대학생 혹은 외주 촬영팀을 섭외 및 고용하겠습니다(청년일자리 창출효과)

 

섭외한 개인방송인과 작성한 대본을 통해 지자체에서 필요로 한 홍보, 상품, 지역, 축제에 관련된 영상을 촬영을 하겠습니다. 또한 정부에서 지원하는 일자리창출에 관해 지방에 분포하는 여러 기업들과 연락하여 일자리에 대한 홍보 및 소개에 대해서도 관련하여 제작할것입니다

 

지방에 일자리 기회나 여러가지 사업들에 관해 찾아보는 이가 있더라도 막연하거나 그에 맞춰 돌아오는 기회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하는 청년들에게 간접적으로 영상을 통해 체험하고 경험하는 것에 대해 소개할 수 있다면 일자리에 대해 고민인 청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이렇게 제작된 영상을 여러 편집자들과 웹예능, TV예능처럼 편집을 하여 유튜브 및 SNS에 홍보할 예정입니다. 영상은 지자체에서 권한을 가지며 추후 지자체 유튜브에 업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 편집 총괄 - 김용준: 우송정보대학교 학사/ 자금 & 재무 관리담당 및 영상 제작 및 편집 약 100개 이상경험)

 

유튜브에 올린 지자체에 관련된 영상을 유튜브 뿐만 아니라 다양한 SNS에 홍보를 하여 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지자체 홍보 관련 영상을 노출시킬 예정입니다.

(SNS 홍보 및 마케팅 -장준: 연신내 3.4.5 Hair Salon 점장 및 여러 미용실 헤어 디자이너를 하며 소속되었던 다양한 미용실을 SNS로 홍보한 경험)

, 홍보 요청을 받은 지자체 관련 상품에 어울리는 다양한 개인 방송인들을 섭외, 어울리는 대본 및 콘티를 가지고, 여러 웹예능을 제작하여 유튜브에 영상을 업로딩 및 배포 후, SNS에 홍보를 하는 것이 저희 청년스타트업 팀 "네티브"에서 낸 아이디어 및 의견입니다.

 

TV 및 블로그를 통한 홍보 및 마케팅의 기대 효과는 점점 내려가며, 개인방송인과 유튜브를 통한 기대 효과는 점점 상승하고 있습니다.

-첨부파일에 이에 관련된 자료 첨부

 

여전히 TV를 통한 지자체 홍보는 유튜브를 통한 홍보보다 시장 가격도 월등히 높으며, 현재 TV 프로그램에는 개인방송인과 유튜버들이 점점 더 활동을 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와 같은 흐름에서 젊은이들이 TV보다는 핸드폰을 선호하고 연예인들보다는 자주 노출이

되는 개인방송인들을 많이 찾고 있는 형편입니다.

더욱이 방송에서는 유튜브를 통해 유명세를 펼친 인물들이 출연하거나 연예인들 중 대부분이

유튜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 흐름은, 유튜브를 통한 홍보가 보다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저희가 지자체 관련한 홍보 및 지방 근처의 기업들을 소개하는 영상을 제작한다면,

Ex) 섭외한 개인방송인 평균 시청자 5천명일 시, 생방송 시청자 5,000 + 다시보기 시청자 500 +유튜브 업로드 시 시청자 평균 50,000.

추정치로 지역 최소 노출 및 홍보 인원 55,500 + 입소문 및 여러 기대 이유로 인한 알파

 

Ex 2) 섭외한 유튜버의 평균 구독자가 10만명일 시, 영상 시청자는 평균 3 +

입소문 및 여러 기대 이유로 인한 알파입니다.

뿐만 아니라, 알아본 결과, 평균적으로 유튜버의 평균 구독자보다 영상 시청 인원이

훨씬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SNS 및 영상의 방향에 따라 지자체 마케팅 및 홍보의

노출 인원은 훨씬 높게 예상 됩니다.

 

지자체 지역경제 활성화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지역 자체의 브랜드도 알려지며, 지자체의 브랜드 이미지도 상승하는 기대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를 위해 유튜브를 시작한 공기업 (충주시/EBS), KBL등 많습니다.

현재 방송국들마저 효율성을 알아보고 많이 유튜브로 진출한 상황입니다

더욱이 지방에서 지역경제 및 관광사업뿐만 아니라 일자리기회들과 주거 문제 등 또한 강조하여 지자체의 브랜드이미지를 상승 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젊은 청년들은 일자리를 구하지 못해 아르바이트 및 무직생활로 현재 일자리고용문제에 한몫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청년들을 지방으로 자연스럽게 분산 시킬 수 있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저희는 청년스타트업 회사이기 때문에, 지자체는 청년창업지원 및 정부와 다양한 기관 및 시민들에게 일자리 창출하는 지자체로 청년들이 좀더 쉽고 편하게 생각할 수 있는 지자체가 될 겁니다

 

또한, 저희는 특정 개인, 단체, 기업 등의 수익 사업과 그 홍보에 관한 것(국민제안규정 제2 1)이 아니라, 정부 및 지자체에서 지원받은 지원금으로만 활동을 하며, 지자체의 수익 사업과 그 홍보에 관한 것입니다.

저희 청년스타트업팀 "네티브"가 지자체 관련 아이디어 및 안건에 관한 자세한 파일 및 이에 관련된 자료는 첨부파일로 첨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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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인유튜브분석.hwp (파일크기: 409 kb, 다운로드 : 351회) 미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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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파급력및이용자.hwp (파일크기: 51 kb, 다운로드 : 299회) 미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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