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지정 유형 문화유산
화봉재
- 문의처 :
- 주소 :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옥구읍 다기길(오곡리 195)
- 이용시간 :
근대기에 건립된 서당으로서, 건축물의 규모와 구조 기법 등이 소박하여 문중에서 운영하였던 서당의 성격을 잘 나타내고 있다.
화봉재는 대학로에서 남쪽으로 옥구읍 소재지와 선제 사거리를 지나 옥구 남로를 거쳐 원오곡 마을 버스정류장에서 남쪽으로 오곡길을 따라가면 서쪽으로 가로변에 위치하고 있다.
화봉재는 1898년 화봉(花峯) 전익성이 옥화산 중턱에 건립하였는데, 1988년 현재의 위치로 이전하였다. 2003년 12월 20일 군산시 향토 문화 유산 제5호로 지정하였다.
화봉재는 정면 4칸, 측면 2칸 건물로 전면에 퇴칸을 두었고 좌측부터 방 2칸과 대청 2칸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조는 낮은 자연석 기단 위에 사각형 주초를 놓고 기둥을 세운 후 장여 수장에 홑처마 팔작 지붕을 올렸다. 목조 가구는 3량가이다. 방과 대청 앞의 퇴칸에는 4짝의 유리 미서기문을 달았고, 방에는 모두 여닫이 이분합 띠살문을 달았다. 대청에는 최익철, 전익성, 송병순, 송병선, 최익현 등 한말 대표적 유학자의 글이 현판으로 남겨져 있다.
화봉재는 오곡 마을 초입에 동향하여 자리잡고 있다. 뒤쪽인 서쪽으로는 야트막한 산자락을 따라 몇 채의 민가가 있고 남쪽으로는 오곡 마을이 연속되어 있다. 동쪽으로 전익성·남평 문씨 부부 효열문이 있고 그 앞으로 농경지가 펼쳐져 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