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지정 유형 문화유산
염의서원
- 문의처 :
- 주소 :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옥산면 염의서원길 156-9
- 이용시간 :
조선 시대에 건립하였으나 훼철되고, 근대기에 재건립한 서원으로 군산 지역과 관련된 일화를 갖고 있는 최치원과 군산 지역의 유학자인 고경과 고용현을 배향하고 있다.
염의 서원은 대학로에서 남쪽으로 내려가다 옥구읍 소재지인 선제 사거리에서 동쪽으로 지방도 709호선[상평로]으로 옮겨 타고 옥구 농공 단지를 지나 한림 마을 버스 정류장에서 북동쪽으로 한림길과 백석제를 거쳐 북서쪽으로 염의 서원길을 따라가면 경사진 산자락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염의 서원은 1685년에 창건하여 1804년(순조 4)에 사액을 받았다. 1868년 흥선 대원군의 서원 철폐령으로 훼철되었다가, 1920년 재건립하였다. 염의 서원은 2003년 12월 20일 군산시 향토 문화 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염의 서원은 한림사와 유허비각, 어필각의 제향 공간과 경부당, 원직사, 전사재의 강학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림사는 정면 3칸, 측면 3칸 건물로 높은 석축 기단 위에 자연석 주초를 놓고 민흘림 원기둥을 세운 후 소로 수장에 겹처마 맞배 지붕을 올렸다. 목조 가구는 1고주 5량가이다. 정면 어칸과 양쪽 협칸 모두 사분합 굽널 띠살문을 달았다.
유허비각과 어필각 모두 정면 1칸, 측면 1칸의 건물로 익공 형식으로 공포를 짜고 겹처마 팔작 지붕을 올렸다. 목조 가구는 두 건물 모두 3량가이다. 유허비각에는 1915년에 세워진 문충공 고경과 문영공 고용현의 유허비가 있고, 어필각에는 1908년 순종 황제가 내린 친필의 어필이 안치되어 있다. 강학 공간의 경부당은 정면 4칸, 측면 2칸의 팔작 지붕 건물이다.
염의 서원은 한림 마을 북서쪽의 산자락에 남서향하여 자리잡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북동쪽 제향 공간과 남서쪽 강학 공간의 2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향 공간은 한림사를 중심으로 좌우에 유허비각과 어필각이 자리잡고 있다. 강학 공간은 경부당, 원직사, 전사재 등이 안마당을 둘러싸고 있다. 향사일은 음력 9월 중정(中丁)일이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