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트투어
오성산 정상
- 문의처 :
- 주소 :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성산면 오성산
- 이용시간 :
군산시내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 않은 금강하구둑에서도 5km 떨어져 있는 227m 높이의 군산에서 비교적 높은 산인 오성산은 다섯 개의 높고 낮은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다.
정상에 서면 금강호 주변 의 아름다운 전경이 보인다. 금강을 사이에 두고 충남 서천군이 정면에 보이고 우측으로 멀리 익산의 미륵산까지 보이며, 금강을 따라 나포 십자들이 펼쳐진 모습을 볼 수 있는 아름다운 산이다. 금강과 맞닿아 잇는 지리적 영향으로 많은 역사적 현장이 되기도 하였다.
오성산 정상에 가면 백제 의자왕20년(660년) 나당연합군이 백제를 공격할 때 죽었던 다섯기의 묘가 있다.
1760년 만들어진 「여지도서」에서 오성산 인근 마을 주민들이 이곳에서 죽었던 백제의 다섯 장군에 대해 제사를 올리고 있다는 기록한 것으로 보아 산정상의 오성인의 묘 때문에 오성산이라고 불린 것 으로 보인다.
전설에 의하면 백제 말 부여로 쳐들어가는 당나라의 장수가 오성산에 이르러 마침 장기를 두고 있는 다섯 노인에게 부여로 가는 길을 묻자, '백제를 치러 온 적군에게 길을 가르쳐줄 수 없다'고 거절했다는 설화가 전해 내려오고 있다. 이 다섯 노인은 당나라 장수에게 목이 잘렸고, 그 후부터 이 노인들은 '오성'이라 추모해 왔다고 한다.
오성산 주변에서는 선사시대와 삼국시대의 유적이 많이 발굴되고 있는데 오성산의 동쪽 능선에는 백제식 돌방무덤들이 많이 발견되고 있고, 군장대학 뒷산인 도진봉에는 조선시대 봉수대 터가 남아 있고, 오성인의 묘 북쪽 봉우리에 오성산성이 있다.
오성산 동쪽 기슭 수심마을에는 일광사라는 작은 사찰이 자리 잡고 있다. 오성산은 정상까지 차량이 다닐 수 있게 길이 되어 있고 정상에는 기상관측소와 카페, 매점이 있고 탁 트인 자연 전망대로 멋진 풍경을 감상하면서 패러글라이딩을 즐길 수 있게 패러글라이딩 연 습장이 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