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문화탐방로
총거리 8.3Km 난이도도전라이딩구석구석 우리 땅 곳곳에 문화와 물자를 실어나르던 물결 핏줄이 생명체에 활력을 불어 넣듯, 대지의 만물을 살리며 영혼을 두고 흐른 금강의 숨결을 찾아 자전거를 타고 떠나 본다.
코스안내
- 나포 생태문화
탐방로 - 망해성과 축성산
임도 - 구불길 방향
- 축산제
- 임피면사무소
코스내 명소
-
- 축성산 상주사
- 군산시 서수면 축동리 취성산 동쪽 기슭에 자리 잡은 절로, 군산시에서 가장 사적(寺跡)이 확실하고 가람의 틀이 잡혀 있는 절이다. 신라 진평왕 28년(606)에 혜공대사가 창건하였고 고려 공민왕 11년(1362)에 나옹왕사 혜근이 중창했으며, 조선 인조 19년(1641)에는 취계대사가, 영조 38년(1762)에는 학봉선사가 중수했다고 한다. 전하는 얘기로는 공민왕이 이 절에 들러 나라의 안녕을 비는 기도를 했으며, 그로 인해 애초에 上住寺였던 이 절의 이름이 나라의 기둥이 되는 절이라는 뜻에서 上柱寺로 바뀌었다고 한다.
-
- 망해산
-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의 나포면 옥곤리와 서수면 축동리 경계에 있는 산이다(고도:230m). 『여지도서』(임피)에 "불지산(佛智山)을 이루고, (중략) 불지산봉수(佛智山烽燧)는 서쪽으로 오성산 봉수의 신호를 받아서, 동쪽으로 함열현 소방산 봉수에 신호를 보낸다. (중략) 불지사(佛智寺)는 취성산에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해동지도』(임피) 주기에 '望海寺'가 등재되어 있어, 망해산이란 지명이 사찰의 명칭에서 유래함을 알 수 있다. 『대동지지』(임피)와 『대동여지도』(임피), 『1872년지방지도』(임피)에도 표기자 변화 없이 불지산과 불지산봉대가 등재되어 있다. 『한국지명총람』에는 "望海山은 나포면 옥곤리와 서수면 추동리 경계에 있는 산. 꼭대기에 오르면 바다가 바라다보임."과 "佛智山은 나포면 옥곤리와 장상리에 걸쳐 있는 산. 불지사가 있음."이라는 기록이 있어, 산 지명이 능선의 서로 다른 지점을 지칭하면서 분화된 양상을 확인할 수 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