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을 게시할 수 있는 열린공간이며, 자율과 책임이 공존하는 토론문화 조성을 위하여 간단한 본인인증 만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상업성 광고,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 반복성이 있는 게시물, 게시판 성격과 다른 게시물 등은 관리자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되거나 이동될 수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하여 불법유해 정보를 게시하거나 배포하면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74조에 따라 1년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게시된 의견에 대하여는 원칙적으로 답변하지 않습니다. 시정관련 건의사항 또는 답변을 원하는 사항은 시장에게 바란다 코너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새만금 수질대책 보완 본격화
작성자***
작성일06.07.26
조회수2586
첨부파일
새만금 수질대책 보완 본격화
새만금 수질대책에 대한 보완책 마련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23일 전북도에 따르면 정부는 새만금 내부개발을 위한 용역을 올 연말 발표로 미룬 뒤 지난 21일 수질문제 보완을 위한 실무자회의를 개최한 데 이어 이번 주 안에 관계부처·5개 연구기관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수질문제 보완 회의에는 해양수산부와 환경부, 농림부, 국토연구원과 전북발전연구원 등이 함께 참여하며, 담수호 수질과 방조제 밖의 해양수질 문제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정부는 이에 앞서 지난 2001년 5월에 확정한 ‘친환경적 추진 방안’을 토대로 그 당시 마련된 수질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학계·연구소 등 전문가의 연구용역 결과에 근거한 수질대책의 지속적인 보완대책을 강구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만경강·동진강의 수질을 깨끗이 유지하기 위해 하수처리장 등 환경기초시설 확충과 축산분뇨처리, 친환경농업 등을 추진하고, 만경강·동진강에서 흘러온 물이 새만금호에서 추가로 개선될 수 있도록 습지·저류지·침전지 등도 설치할 계획이다. 아울러 학계·연구소 등의 전문가의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수질대책의 지속적인 보완대책도 강구할 방침이다.
농림부는 또 방조제 비탈 면은 현행 콘크리트 대신 우리 꽃·잔디 등을 식재하고, 조망대도 설치하는 등 방조제와 그 주변을 다양한 친환경 관광·체험·휴식공간으로 보완·발전시켜 나간다는 구상이다. 내부간척지에는 생태 숲, 철새도래지, 습지공원, 자연형 수로 및 저류지 등 생태공간도 병행조성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관계부처 회의에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