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림-3.0℃미세먼지농도 좋음 29㎍/㎥ 2025-01-11 현재

나도한마디

  • 이 게시판은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을 게시할 수 있는 열린공간이며, 자율과 책임이 공존하는 토론문화 조성을 위하여 간단한 본인인증 만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상업성 광고,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 반복성이 있는 게시물, 게시판 성격과 다른 게시물 등은 관리자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되거나 이동될 수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하여 불법유해 정보를 게시하거나 배포하면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74조에 따라 1년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 게시된 의견에 대하여는 원칙적으로 답변하지 않습니다. 시정관련 건의사항 또는 답변을 원하는 사항은 시장에게 바란다 코너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북의 미래는 군산이다. (8)

작성자 ***

작성일06.11.16

조회수2377

첨부파일
8. 새만금의 미래

황금들녘을 바라보며 잘 뚫린 자동차 전용도로를 달린다. 황금물결 벼이삭을 바인더로 잘라낸다. 예전 같이 치마저고리를 입은 아낙이 새참을 머리에이고 논길을 걸으면 강아지가 뒤따라가던 시골풍경의 아름다움은 사라진지 오래다. 4각형 바둑판 벌판사이 길을 그랜저가 달리고 있다. 자동차 전용도로 바로 옆으로 고속전철이 유선의 자태를 뽐내며 시원스럽게 미끄러져 간다. 스피드에 따라 고속 저속이 매겨지는 교통수단은 고속전철이 아니면 무한경쟁 시대의 상대가 되지 않는다.
노란평야 저쪽에는 파란바다가 해안선(海岸線)이루며 펼쳐진다. 우렁찬 굉음이 고막을 흔들며 보잉707기가 하강을 시작한다. 중국 북경에서 친구가 타고 내릴 비행기 같다. 새만금 컨벤션 홀에서 죽마고우와 만나기로 약속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학창시절을 고향에서 함께 보내고 헤어 진지 어언 40년, 모두 자기의 길을 가다보니 흰머리, 주름진 얼굴이 될 때까지 상봉을 못한 친구이다. 나는 중소업체 사장으로 경쟁을 하며 여념이 없었고, 친구는 외국에서 기술개발과 바이어로 활동을 하며 고향을 잊고 살았다.

40년이면 강산이 4번 변한다는데 친구는 얼마나 변했을까?
기대와 소망을 가지고 공항으로 갔다. 국제공항 유료주차장에 그랜저를 세워두고 공항 입국장에 들어섰다. 얼굴을 알아 볼 수 있을지 노파심과 조바심이 반복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입국장을 빠져 나갔는데도 친구와 해후를 못하고 있다. 혹시 모르고 지나쳤을 지도 모른다는 조바심이 가슴을 조인다. 너무나 긴 세월에 친구도 변했겠지만 나도 많이 변했다. 나보다는 세상이 더 많이 변했다. 세계에서 가장 긴 방조제 새만금, 탈도 많고 말도 많은 새만금, 국제 비행장이 들어서고, 자유무역공단과 레저타운이 세워지고, 고속도로와 고속전철이 연결되니 바다가 육지가 되었다는 것이 믿어지지 않는다. 수출품을 실어 나르는 무역항이 선진국의 위용을 자랑 한다. 우리의 수출품은 자동차와 전자와 기계, 철강, 선박이 주종을 이룬다. 상전벽해라는 말은 있으나 벽해상전은 처음 듣는다. 새만금은 벽해 매트로 폴리스라 해야 할 것 같다. 황량한 바다를 매립하여 아름다운 들녘과 강, 공장과 도로, 바다와 하늘이 어우러져 새로운 문명이 탄생 하였다. 이렇게 변한 선진조국을 바라본 친구가 미쳐버린 것은 아닐까? 6.25 전쟁으로 황폐한 반도가 선진국 대열에 서니 위대한 조국이 아닌가?

지그시 눈을 감고 낭만에 잠겨 있는데 누가 등을 친다. 소스라치게 놀라며 뒤돌아보니 꿈에도 그리던 친구, 세월의 무상을 그의 얼굴에서 느낄 수 있다. 40년대 태어나, 50년대 전쟁으로 황폐한 땅 60년대 계화도를 간척하여 농토를 늘리고, 70년대 새마을로 다져진 국토, 80년대 혼란했던 정변 중에 새만금을 설계하고, 90년대 새만금 공사를 착수 하였으니, 21C 세계화속 전북미래를 새만금에 기대하여 본다.
(J. K. L)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군산시청 정보통신과 정보기획계에서 제작한 "나도한마디"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에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제4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 공공누리 마크를 클릭하시면 상세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콘텐츠 관리부서 정보통신과 정보기획계
담당전화 063-454-2151
최근수정일 2022-01-19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정보만족도조사

군산시알림

군산의 교육발전과 지역의 우수한 인재를 대상으로 고품질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7년 프로그램 운영을 주관할 업체(비교과 운영)를 붙임과 같이 모집하니 관심있는 업체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붙임 1. 공고문 1부. 2. 제안요
시정소식 | 16.12.21
군산의 교육발전과 지역의 우수한 인재를 대상으로 고품질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7년 프로그램 운영을 주관할 업체(교과 운영)를 붙임과 같이 모집하니 관심있는 업체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붙임 1. 공고문 1부. 2. 제안
시정소식 | 16.12.21
최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확산, 국가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상향조정됨에 따라 금강철새조망대 임시휴관 및 철새도래지 출입 통제를 실시하오니, 조류인플루엔자 확산 방지를 위하여 협조 부탁드립니다. □ 휴 관 개
시정소식 | 16.12.21
❍ 지원대상 : 2018년 총매출 3억원 이하 소상공인 ❍ 신청기간 : 2020.5.31까지 ❍ 지원내용 : 2018년 카드매출액의 0.8%(최대50만원 한도) 지원 ❍ 구비서류 : 2018년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2018년 카드매
읍면동소식 | 20.02.17
❍ 지원대상 : 군산시소재 사업장 운영하며, 신용등급 3등급 이하인 자 ❍ 대출한도 : 5,000만원 ❍ 대출금리 : 자부담 1.7% ❍ 상환기간 : 1년 거치 5년 원금균분상환 또는 6년 원금균분상환 ❍ 문 의 처 : 전북신용보증재
읍면동소식 | 20.02.17
❍ 게 양 일 : 2020. 3. 1(일) 07:00 ~ 18:00 ❍ 게양대상 : 관공서, 가정, 민간기업, 단체, 주요도로변 등 ❍ 협조사항 : 관내 가정 및 아파트, 상가에 태극기 게양 권유.독려
읍면동소식 | 20.02.17
상단(TOP)으로 이동

[54078]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시청로 17 (조촌동, 군산시청) 대표전화 063-454-4000 (정규업무시간 외 당직실 연결)

군산시 누리집(홈페이지)은 운영체제(OS):Windows 7이상, 인터넷 브라우저:IE 9이상, 파이어 폭스, 크롬, 사파리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자동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페이스북  공유 유튜브 공유 인스타 공유 블로그 공유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웹 접근성 우수사이트 인증마크(WA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