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을 게시할 수 있는 열린공간이며, 자율과 책임이 공존하는 토론문화 조성을 위하여 간단한 본인인증 만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상업성 광고,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 반복성이 있는 게시물, 게시판 성격과 다른 게시물 등은 관리자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되거나 이동될 수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하여 불법유해 정보를 게시하거나 배포하면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74조에 따라 1년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게시된 의견에 대하여는 원칙적으로 답변하지 않습니다. 시정관련 건의사항 또는 답변을 원하는 사항은 시장에게 바란다 코너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옛 조선은행에 대한 질문
작성자***
작성일08.04.03
조회수1306
첨부파일
백년광장 옆에 있는 옛 조선은행이 국가문화재로 등록됐나요? 됐으면 언제 됐는지와 현재 나이트클럽 간판 등이 그대로 있어 흉물로 변해있는데, 앞으로 관리나 활용계획이 있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답변글
옛 조선은행에 대한 질문 답변목록
담당부서:
담당자 : 문화체육과
작성일 : 08.04.03
제목 없음
먼저 우리시 근대문화 유산에 관심을 가져 주심에 감사를 드립니다.
구)조선은행 건물은 일제의 식민지 지배를 상징하는 금융시설로 채만식의 ‘탁류’에 등장하기도 하는 군산지역 근대사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근대건축물로 현재 건물이 미관상 흉하게 되어 있지만 보수·정비가 개인 사유재산으로 관리상에 어려움이 있음에 따라, 우리시에서는 원활한 보존을 위해 국가등록문화재 등록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7. 10월 문화재청에 등록문화재 직권지정 신청을 하여 2008. 12. 17일 국가지정 등록문화제 예고돼 국가등록 문화재 등록 절차중에 있으며, 등록에 따른 건물의 안전성 여부를 실시하도록 한 보완요청에 따라 현재 건물 정밀구조안전진단을 실시중에 있습니다.
안전진단 결과 리모델링 후 사용이 가능하다는 결과가 나오면 문화재청에 제출 할 계획이며, 국가등록문화재 등록시 건물매입을 추진하고, 인근에 건립할 예정인 시립박물관과 구)나가사키(장기)18은행, 구)군산세관 등과 연계한 근대문화거리 조성 등 다각적인 활용 계획을 강구해 나갈 계획으로 앞으로도 많은 관심을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