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을 게시할 수 있는 열린공간이며, 자율과 책임이 공존하는 토론문화 조성을 위하여 간단한 본인인증 만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상업성 광고,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 반복성이 있는 게시물, 게시판 성격과 다른 게시물 등은 관리자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되거나 이동될 수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하여 불법유해 정보를 게시하거나 배포하면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74조에 따라 1년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게시된 의견에 대하여는 원칙적으로 답변하지 않습니다. 시정관련 건의사항 또는 답변을 원하는 사항은 시장에게 바란다 코너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화상을 입었을때는 이렇게 하세요~
작성자***
작성일08.08.21
조회수1470
첨부파일
화상을 입었을 때는 이렇게 하세요~ 열에 의한 화상인 경우, 응급 처치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될 수 있는 한 수돗물로 차게 해야 합니다. 깨끗한 수건을 대 수돗물(로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충분히 차게 해 주어야 하며, 이 때 수압을 세게 하면 피부에 생긴 물집이 찌부러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화상 부위가 발이라면 발은 수돗물이 담긴 물통에 담가 두어도 좋습니다. 물이 더워지지 않도록 얼음을 넣어 수온을 10℃까지 내려 줍니다. 화상을 입은 부위가 머리, 얼굴, 몸 등 씻기가 곤란한 곳일 경우에는 얼음주머니를 이용하여 차게 해 줍니다. 1도 화상인 경우라도 최소 30분 정도는 차게 해 주어야 다음날 2도 화상에서 볼 수 있는 물집이 생기지 않습니다. ★옷 입은 채 씻어도 됩니다. 옷이나 스타킹 위에 화상을 입었을 때에는 그 위에 바로 물을 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옷이 환부에 눌러 붙었을 때에는 그 부분을 남기고 가위로 나머지 부분을 잘라냅니다. 광범위한 화상은 냉수에 적신 수건이 나 시트 등으로 계속 차게 해 주어야 합니다. ★화상을 입은 부위는 항상 청결히 하여 감염을 방지하여야 합니다. 환부에 청결한 가제나 천을 가볍게 대고 물집이 터지지 않게 붕대를 감아 둡니다. 환부 주위를 거즈로 높이고 붕대를 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을 줍니다. 심한 화상을 입었을 때에는 혈장이 많이 흘러나와 환자가 갈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때에는 약 1ℓ물에 1스푼의 식염이나 반 스푼의 중조를 타서 먹이면 좋습니다.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물을 주도록 합니다.
그렇다면 화상을 입었을 때 아기를 바로 응급실로 데리고 가셔야 하는 경우는 어떤 경우일까요? 아래의 경우에 해당한다면 바로 응급실로 가셔야 합니다. ◎ 화상 부위가 크거나 화재 현장에서 입과 코가 그을려 뜨거운 연기를 맡았다고 생각되면 119를 불러 바로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 물집 잡힌 2도 이상의 화상이거나 얼굴이나 목, 그리고 성기 부위에 화상을 입은 경우, 전기에 의한 화상을 입은 경우에는 응급실로 가셔야 합니다. <군산소방서 사정119안전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