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을 게시할 수 있는 열린공간이며, 자율과 책임이 공존하는 토론문화 조성을 위하여 간단한 본인인증 만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상업성 광고,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 반복성이 있는 게시물, 게시판 성격과 다른 게시물 등은 관리자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되거나 이동될 수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하여 불법유해 정보를 게시하거나 배포하면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74조에 따라 1년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게시된 의견에 대하여는 원칙적으로 답변하지 않습니다. 시정관련 건의사항 또는 답변을 원하는 사항은 시장에게 바란다 코너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초기 안전사고 예방수칙 및 응급조치요령
작성자***
작성일08.09.02
조회수1716
첨부파일
【예초기 안전사고 예방수칙 및 응급조치요령】
□ 예방수칙 ○ 예초기 사용시 칼날이 돌에 부딪히지 않도록 주의하고, 목이 긴 장화나 장갑, 보호안경 등 안전장구를 착용한다 ○ 예초날 안전장치(보호덮개)를 반드시 부착한다 ○ 예초기 각 부분의 볼트와 너트, 칼날의 조임 등 부착상태를 반드시 점검한다 ○ 평평한 곳은 3도날이나 기타 금속날을 사용해도 좋지만 초보자는 안전한 나이론 커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봉분이나 비석주변에는 나이론 커터를 사용한다 ○ 작업 중에는 반경 15m 이내에 사람을 접근시키지 않도록 한다 ○ 예초기 작업을 할 때는 여유를 가지고 하며, 피로할 때는 작업을 중지한다 ○ 작업을 중단하거나 이동할 때는 엔진을 정지시킨다 ○ 작업 중 엔진의 배기가스를 마시지 않도록 주의한다 ○ 작업 주위는 벌집, 뱀 등이 있는지 확인 하여야 한다. ○ 예초기 칼날은 KPS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사용한다.
□ 응급조치요령 ○ 작업 중 칼날에 부딪힌 작은 돌덩이 등의 이물질이 눈에 들어갔을 때는 고개를 숙이고 눈을 깜박거리며 눈물이 나도록해 이물질이 자연적으로 빠져나오게 한다 ※ 손으로 눈을 비벼 이물질을 강제로 빼내려 하면 오히려 더 깊이 들어가 상처가 악화될 수 있음 ○ 예초기 칼날에 다쳤을 경우 깨끗한 물로 상처를 씻고 소독약을 바른 후 깨끗한 수건이나 천으로 감싸고 병원으로 가서 치료한다 ○ 예초기 날에 의해 손가락 등이 절단되었을 때는 지혈을 한 뒤, 절단된 부위를 생리식염수나 물로 씻은 후 멸균거즈로 싸서 비닐봉투나 프라스틱 용기로 포장한 후 주위에 물을 채우고 얼음을 넣어 신속하게 병원으로 간다.
※ 유행성 출혈열 등 예방수칙 ○ 야외활동 시 반드시 긴 옷을 입고 장화, 장갑 등 보호장구를 착용한다. ○ 작업 후에는 반드시 목욕하고 입은 옷은 세탁한다 ○ 잔디나 풀밭에 앉거나 눕지 않는다. ○ 성묘 및 야외활동 후 1~3주 사이에 발열, 오한,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서둘러 의사를 찿아 치료를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