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을 게시할 수 있는 열린공간이며, 자율과 책임이 공존하는 토론문화 조성을 위하여 간단한 본인인증 만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상업성 광고,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 반복성이 있는 게시물, 게시판 성격과 다른 게시물 등은 관리자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되거나 이동될 수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하여 불법유해 정보를 게시하거나 배포하면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74조에 따라 1년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게시된 의견에 대하여는 원칙적으로 답변하지 않습니다. 시정관련 건의사항 또는 답변을 원하는 사항은 시장에게 바란다 코너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벌초시 예초기 사용은 안전하게...
작성자***
작성일08.08.23
조회수1570
첨부파일
벌초시 예초기 사용은 안전하게.. 민족의 고유명절인 추석이 다가온다. 추석을 맞아 차례를 지내기 위해 조상의 묘를 찾아 벌초를 하는 이들이 많은 시기이다. 그러나 여전히 벌초 중 안전사고가 일어나는 경우가 빈번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벌초 용도로 쓰이는 예초기는 흔히 쓰이는 기구이지만 부상의 위험도 커 사고 예방에 신경 써야 한다. 최근에는 안전도를 개선한 제품들이 많아졌으나 아직도 사고가 빈번히 발생한다. 예초기 사고는 발목이나 발가락 등에 부상이거나, 칼날에 돌이 부딪칠 경우 팔이나 다리, 눈 등에 파편이 튀어 다치는 사고가 대부분이다. 만일 안전사고가 발생했다면 응급처치 요령을 알아야 최악의 상황을 막을 수 있다. 예초기 작업중 칼날에 부딪힌 작은 돌 등의 이물질이 눈에 들어갔을 때는 고개를 숙이고 눈을 깜박거리며 눈물이 나도록 해 이물질이 자연적으로 빠져나오게 한다. 베인 상처라면 상처 부위를 흐르는 물에 씻고 깨끗한 수건이나 거즈로 감싼 뒤 지혈을 해야 한다. 손가락 등이 절단되었을 때에는 절단된 부위를 생리식염수나 물로 씻은 후 멸균거즈로 싸서 비닐봉투나 플라스틱 용기로 포장한 후 주위에 물을 채우고 얼음을 넣어 신속하게 119에 신고 하거나 병원으로 간다. 예초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기본적인 안전점검이 중요하다. 예초기 사용하기 전 각 부분의 볼트와 너트, 칼날의 부착상태를 점검하고, 손잡이 높이를 본인이 사용하기 쉽게 맞춘 뒤 두 손으로 잡아야 힘에 부쳐 떨어뜨리는 등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예초기 칼날에는 안전장치인 보호덮개를 착용하고, 칼날에 돌이 부딪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파편에 의한 사고를 막을 수 있다. 눈을 보호하는 보호안경, 목이긴 장화나 장갑 등의 안정 장구를 착용해야한다. 예초기 사용시 작업하는 주위반경 15m 이내에는 사람이 접근하지 않도록 조치한다. 예초기 주위에서 담배나 인화성물품은 사용하지 않아야 화상을 예방할 수 있다. 예초기를 처음사용 하는 초보자는 안전한 나일론카터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예방책이다.